본문 바로가기

사용후기

시놀로지 DS115j 제품 NAS 3개월 사용 후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를 처음 알게 된 건 9월 초 쯤 우연하게 인터넷에 검색하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작년 9월인가 10월에 샀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NAS는 토렌트가 가능하고 백업이 가능하며 어떤 제품은 홈페이지도 개발해서 서버처럼 서비스 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NAS로 서버를 두고 홈페이지를 만들어볼까 생각도 한 적이 있습니다.


NAS로 홈페이지 돌리게 되면 하드디스크 수명도 줄어들 것이고, 가정집 인터넷인데 트래픽 공격 받으면 인터넷도 제대로 안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차라리 홈페이지 만들 거면 월 정액 내고 웹호스팅 업체에 맞기는게 나을 것 같아서 기능이 최소화 된 이걸 샀습니다.


이미 도메인은 구매해놨었고..


www.skills.co.kr : 도메인 이후 뭘 할지 생각이 나지 않아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동하도록 연결시켜 버렸습니다 ㅋㅋ


나중에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으면 개발해 볼 생각입니다.


커뮤니티 사이트를 개발해보려고 했었는데.. ㅋㅋ




제가 산 제품은 홈페이지 서버 기능은 없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도 1개에요. 


제품모델명은 DS115j 입니다.

하드디스크는 WD red 1TB 짜리 1개 샀고, 둘 다 합쳐서 20만원 초반에 샀었습니다.

조립하는건 거의 다 조립이 되있고 하드만 안에 장착하고 선들 공유기에 잘 연결하면 끝이었습니다.



제가 산 이 제품은 오래된 제품입니다. 출시 년도가 2014년이었나 2013년인가 그랬을 겁니다. CPU도 싱글이었나 듀얼이었나.. 싱글같은데ㅋㅋㅋㅋ 그리고 램도 256메가(0.25기가 ㅋㅋ)였나그랬습니다.


이 제품 산 다음 느끼는게..


아 이 회사는 소프트웨어가 좋구나.. 였습니다. 스마트폰 초창기에 모토로이 쓰다가 옆에 형이 쓰던 아이폰3gs를 본 느낌..


요즘 컴퓨터가 기본 8~16기가 램을 쓰고 있는데 반에반에반에반에.. ㅋㅋ


인터넷 접속환경이랑 기기만 좋으면 5기가정도 되는 영상들은 안끊기고 볼 수 있었습니다.


블루레이는 시도조차 안해봤습니다.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사양도 낮고 그래서 안썼습니다. 영상 해상도는 720p정도만 되면 저에겐 만족스럽습니다.


어떤 영상은 보면 3분~5분 정도 잘 나오다가 팅기기도 하고 그러는데 이건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가끔 그럴 때가 있었습니다.





2베이짜리가 당시 가격이 18만원이었나 그랬는데 그게 116j였습니다. 성능도 더 좋구요. 그런데 이러면 하드 비용이 더블.. 총합 35.. 레이드 구성 0으로 하면(용량 1+1) 하드 1개 고장나면 나머지 1개 파일 다 깨지고, 1로 두면(1개 원본, 1개 복사 백업용) 1개 쓰는거나 마찬가지라..  하드에 귀중한 것 넣지도 않고, 잃을 것도 없고 그래서 1베이짜리 샀습니다.


아 그리고 가격비교 하다가 어떤 제품들은 하드디스크 4~8개 들어가고 그런 것 있었는데 개인은 진짜 안살 것 같이 비쌌어요 ㅋㅋ


NAS는 처음 사용해보고, 여기에 중요한 데이터를 넣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기에 정말 최소한의 돈으로 시놀로지를 써보고 싶어서 이렇게 샀습니다.


제품을 구매하고 난 뒤 배송기간 동안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 생각을 했습니다. 제품이 오지 않았는데 커뮤니티 사이트를 찾아가며 글을 보니까


헤놀로지라는 걸 들었습니다.


헤놀로지는 일반 시놀로지 소프트웨어하고 똑같다고 들었습니다. 잘 설치만 하면 그냥 일반 컴퓨터로도 공짜로 완벽하게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로 많이사용 하는 방법은 일반 컴퓨터에 virtual PC나 vmware를 통해서 시놀로지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NAS처럼 쓸 수 있게 해주는 방법,


두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일반 컴퓨터에 아예 윈도우 설치하듯이 헤놀로지를 설치한다고도 들었습니다. 부팅할 때 본체에 USB를 꽂고 한다나..


이걸 보고 환불도 생각했지만 손이 많이 간다고 들어서, 컴퓨터를 계속 켜놓아야해서 안했습니다. 


NAS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설정을 하고, 크롬을 통해서 접속도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하면서 엄청 어려워서 막힌 것은 없었습니다.



크롬으로 NAS 접속 하면 내부에 있는 파일 몇몇 영상들은 재생이 됩니다. 그거 보고 처음에 깜짝 놀랐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는 다운로드만 되는 줄알고 실망했었는데.. ㅋㅋ


다음팟플레이어나 KMP로 ftp연결해서 동영상 보는 방법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주로 NAS를 많이 이용해서 그렇게 사용은 안해봤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둘 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면 DS get이나 DS file을 제외하고 다른 앱들도 있는데 제 기종으로는 저 둘빼곤 제대로 이용을 할줄 몰라서 그러는지 잘 안됩니다. 


DS video로 영상을 보려고 했었는데 로그인 이후 영상이 아무것도 없어요.. 쓸 줄 몰라서.. ㅋㅋ



토렌트 영상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torrent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하면 


DS get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됩니다. DS get 저 프로그램이 저 처음에 받았을 때만 해도 DS Download 였나 그랬을 텐데 아무튼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경로에 그 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시키고 다른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가 다 되었는지 확인하고 다운이 되었으면 DS file에 들어갑니다. 아래 그림처럼 되어있습니다.



저렇게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은 경로를 찾으면 동영상 파일이 있는데 그 영상을 보려면 일반적인 동영상 플레이어로는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MX Player, VLC 두 가지 입니다. 다른 앱들 추천 좀 해주세요. 못 찾겠네요.


왠만해서는 이 프로그램으로 다 동영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걸로 못 본 영상은 컴퓨터로 다운받아서 보거나 


지워버립니다 ㅎㅎㅎ


자막이 있는 영상은 자막만 따로 스마트폰에 받고, 저 앱들을 이용해서 영상을 실행시키고 설정에 들어가서 자막 찾아서 제 폰에 저장된 자막을 연결해서 봤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저걸 이용해서 스마트폰 사진을 찍으면 사진 백업용으로도 사용하고, 프로젝트 저장용으로도 쓰고 그러는데 


저는 오로지 영상 보려고 구매를 했습니다. 그래서 영상 안보는 때에는 가끔씩 정말 돈아깝단 생각합니다. ㅋㅋ


밖에서도 NAS로 영상 보면 좋겠다 했는데 요즘 멀리 나갈 일이 없어서.. 요금제를 낮춰서.. 크흠....




요즘 NAS 안쓴지 꽤 되어서 오늘 좀 써보려고 글을 작성해봤습니다.


있으면 편하고 없으면 아쉬운 제품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