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 설치 후 플레이그라운드를 실행한다.
Xcode는 맥os에서 작동되는 프로그램이고 PC나 노트북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playground에서 코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옆에 결과가 뜬다. 쓰면 옆에 미리 어떻게 나오는지 결과가 나온다.
플레이그라운드로 뭘 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지만 일단 테스트 용도라고 생각하고 써보았다.
아래는 테스트 해본 코드이다.
[ Playground ]
//: Playground - noun: a place where people can play
import Cocoa
var str = "Hello, playground"
for index in 1...5 {
print("\(index) times 5 is \(index * 5)") }
// 1 times 5 is 5 // 2 times 5 is 10 // 3 times 5 is 15 // 4 times 5 is 20 // 5 times 5 is 25
let numberOfLegs = ["spider": 8, "ant": 6, "cat": 4]; for (animalName, legCount) in numberOfLegs{
print("\(animalName)s have \(legCount) legs")
}
// spiders have 8 legs // ants have 6 legs // cats have 4 legs
====================
Optional 옵셔널 데이터타입 // int float
변수와 상수에 아무런 데이터타입이 없을 경우 타입 선언부에 ?를 설정한다.
옵셔널 변수로 선언하면 nil값을 갖고 그렇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
값이 할당 되었느냐? 아니냐? 판단하기 위해 옵셔널 변수를 사용한다.
바로 사용하지 않으면 !를 사용하여 출력한다.
개발시 오류를 줄여주기 위해 사용.
var num:Int? // nil 나온다. // null 값을 가질지 안가질지 판단을 못해서.
var num:Int? // optional type num 선언
num=12
num=24
print("\(num)") // optional type
let num2:Int? = Int("123") // 이건 됨.
// let num3:Int = Int("123") // 이건 안됨.
// let num3:Int = Int("123")! // 이건 됨. 옵셔널 강제 해제
===================
nil : null과 유사한 의미.
타 언어에서의 null
===================
옵셔널 타입은 별도의 옵셔널 해제 처리를 거쳐야 연산 처리 가능
var num:Int? // optional type num 선언
num=12
let num2:Int? = Int("123")
num! + num2!;
Int(num!)
=================
// 함수
func test(){
}
func fn1(s:Int){
print("함수 호출 \(s)")
}
fn1(10);
// 함수 -> 리턴 타입
func son() -> Int {
let a=10;
return a;
}
son();
========== 함수를 왜 이렇게 불편하게 쓰는지 모르겠지만 두 번째 인자 부터는 이름을 써준다.
func son2(num:Int, num2:Int) -> Int{
let sum:Int = num + num2;
return sum;
}
son2(100, num2: 200);
func str1() -> String{
let str="Hello world"
return str;
}
str1();
func son1(num3:Int, num4:Int){
print("\(num3)+\(num4) = \(num3+num4) ")
}
son1(30, num4:40);
===============
func son5(num1:Int, num2:Int, num3:Int, str:String) -> Int{
let sum3=num1+num2+num3
print("\(str)님의 점수는 \(sum3)입니다.")
return sum3;
}
son5(100, num2:200, num3:300, str:"manso")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Xcode - Playground에서 클래스 만드는 방법 (0) | 2016.04.15 |
---|---|
(ios) Xcode - Playground에서 함수 사용방법 세번째 (0) | 2016.04.15 |
(ios) Xcode - Playground에서 함수 사용방법 두번째 (0) | 2016.04.14 |
(ios) Xcode - Playground에서 변수, 상수, if, switch문 사용 방법 (0) | 2016.04.14 |
(ios) Swift 개발 문서를 볼 수 있는 사이트 소개 (0) | 2016.04.14 |